• 홈
  • 칼럼
  • 칼럼

칼럼

“고객을 위해 움직이는 하루”
몰입하는 프런티어 변호사, 하루 24시간 법보다 사람을 생각합니다.

칼럼

학교폭력

수원 학교폭력변호사 학폭 문제는..

칼럼 25-11-17

본문

수원 학교폭력변호사 학폭 문제는..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프런티어

문희웅 수원 학교폭력변호사입니다.


수원 학교폭력 변호사 문희웅 변호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소년재판받는 장면을 한 번쯤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성인은 감옥에 가지만, 청소년은 소년보호재판에서 무거운 처분(8호~10호)을 받게 되면 소년원에 가게 됩니다.

다만, 6호 처분만 받아도 자녀가 사회에서 격리되기 때문에 6호보다 낮은 처분이 내려질 수 있도록 대응해야 했습니다.

아이들이 어떤 사안으로 인하여 소년재판까지 받게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최근에 자녀가 성추행으로 인하여 처벌 위기에 처해서 수원 학교폭력변호사에게 찾아오시는 부모님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동급생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한 경우도 있겠지만, 우연히 스쳤을 뿐인데 억울하게 신고당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초등학생들도 연애를 한다고 했는데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라면 신체적, 정서적으로 더 성장했기 때문에 진지하게 연인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법무법인 프런티어 동탄지사 내부사진


아이들 사이에 생긴 일이라 해도

그러나 일방적인 사이라면 어떨까요?

다른 이성친구의 의사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연락하거나 만나면서 스토킹 혐의를 받기도 합니다.

심지어 신체 접촉으로 인하여 성추행으로 신고당하기도 했습니다.

일차적으로 자녀가 만 14세 이상이라면 형사재판부터 막아야 하고, 소년재판이 진행되면 낮은 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대응해야 합니다.

사실 오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해도, 자녀가 경찰 조사를 피할 방법은 없습니다.

사건이 접수되만 학교 측에서는 아이들을 보호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수사기관에 신고해야 했습니다.

친구를 상대로 강제추행 혐의를 저질렀다면 아동청소년보호법에 따라 2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1,000만 원~3,000만 원 사이의 벌금형이 처하게 됩니다.

그만큼 가벼운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자녀가 만 14세 이상이면 형사재판을 받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수원 학교폭력변호사의 조력이 요구됩니다.


수원 학교폭력전문 문희웅 변호사 서류 작성 사진

처분을 받더라도, 제가 돌봤으면 좋겠어요


일단 소년재판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6호 처분을 받으면 사회로부터 격리됩니다.

아동복지법을 근거로 하여 아동복지시설이나 그 밖의 소년보호시설에 감호 위탁되는데요.

소년이 보호받을 수 있는 시설이나 환경이 갖춰진 장소에서 6개월 동안 생활하면서 교육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재판이 끝난 후 집에 들를 수 있는지 수원 학교폭력변호사에게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일단 재판을 통해 처분이 결정되면 바로 시설에 입소하게 됩니다.

소년원 처분과 다르게 학교에 등교하지 않더라도 출석 일수가 인정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다고 했습니다.

즉, 유급에 대한 걱정 없이 원래 다니던 학교에서 같은 학년으로 다시 생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다만, 자녀의 입장에서 보면 일정 기간 동안 학교에 갈 수 없다는 사실, 재판이 끝나면 바로 입소해야 한다는 점이 상당히 힘들겠죠.

아이가 본인의 잘못을 반성하고, 학교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학업에 집중한다면 참 좋을 텐데요.

알 수 없는 부분일 뿐만 아니라 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남을 수 있다는 점도 극복해야 한다는 난관 중 하나입니다.


수원 학교폭력 변호사 법무법인 프런티어

구체적인 처벌 수위도 알아볼까요?


다만, 자녀가 만 14세 이상이면 형사재판을 받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무조건 막아서 소년재판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겠죠.

그러나 처벌 수위는 알아두어야 현실적인 대응책을 강구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으로 자녀가 성추행을 저지른 것이 맞는지, 아니면 오해를 받은 것인지 상황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상대방이 동급생이라면 아청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성추행이라면 최대 2년 이하의 징역형 혹은 1,000만 원~3,000만 원 사이의 벌금형 처분이 내려집니다.

폭행이나 협박을 이용한 성폭행 죄과 인정되면 최대 5년 이하의 징역형 혹은 무기징역 처분까지도 결정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같은 미성년자라면 위력 행사나 위계에 의한 스킨십이나 육체적 관계에 대해서도 처벌이 내려지니 주의해야 했습니다.

현재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 구체적인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데요.

일련의 대응 과정에 있어서 노련하고, 경험을 갖춘 화해 법률 전문의 조력을 받는 편이 훨씬 좋다고 했습니다.


문희웅 변호사 공식 전문분야 등록증서

소년재판을 준비하려면?


일단 혐의가 명백하게 인정되는 상황이라면

형사 재판을 막았을 때, 일차 고비를 넘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년재판도 만만치 않은 관문이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가 소년보호 처분을 받은 전력이 있는지, 소년분류심사원에 입소하여 생활하고 있는지, 보호관찰 기간 중 범죄를 저질렀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즉, 자녀가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에 관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낮은 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수원 학교폭력변호사의 서포트를 기반으로 양형 자료를 준비해야 할 텐데요.

반성문, 사과문, 합의서, 탄원서, 성교육 수료증, 부모님이 작성한 양육계획서, 변호인 의견서 등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피해자가 신고하기 전에 자수했다면 자수서도 작성해서 제출하면 감형에 도움이 됩니다.


수원 전문 변호사 법무법인 프런티어


자녀의 미래를 위해 대응해야 하기에


사실 자녀가 소년분류심사원에 위탁되었다면 사안이 가볍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신속하게 법률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라면 입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빠르게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자녀의 일이기 때문에 걱정스러운 마음에 감정이 앞서기도 했습니다.

감정적으로 행동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법무법인 프런티어 수원 학교폭력변호사와 함께 한다면 어떨까요?

의뢰인의 입장에서 따뜻하고 공감 어린 마음으로, 법정에서는 냉철하게 해결책을 강구해 드리겠습니다.

밤이나 새벽에도 좋으니, 편안하신 시간에 연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법무법인 프런티어 동탄지사 근심걱정 항아리
비슷한 사례들 더 찾아보기


화성학교폭력변호사

상담 예약 직통번호

010-5113-9575






 

담당변호사

상담문의

많이 본 칼럼